[신명기 30:1-10] 1 내가 네게 진술한 모든 복과 저주가 네게 임하므로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로부터 쫓겨간 모든 나라 가운데서 이 일이 마음에서 기억이 나거든 2 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것을 온전히 따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사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흩으신 그 모든 백성 중에서 너를 모으시리니 4 네 쫓겨간 자들이 하늘 가에 있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모으실 것이며 거기서부터 너를 이끄실 것이라 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네 조상들이 차지한 땅으로 돌아오게 하사 네게 다시 그것을 차지하게 하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또 네게 선을 행하사 너를 네 조상들보다 더 번성하게 하실 것이며 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적군과 너를 미워하고 핍박하던 자에게 이 모든 저주를 내리게 하시리니 8 너는 돌아와 다시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 모든 명령을 행할 것이라 9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이 율법책에 기록된 그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고 네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오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과 네 몸의 소생과 네 가축의 새끼와 네 토지 소산을 많게 하시고 네게 복을 주시되 곧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을 기뻐하신 것과 같이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 10 (9-10절 동일)
top of page
bottom of page
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우리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은 언제나 기- 승-전- 생명 (축복) 이다. 너무나 자녀들을 깊이 사랑하시는 우리 하나님아버지의 마음. 우리의 어떠함이 아닌 아버지의 긍휼과 사랑하심 때문에 우리가 이렇게 오늘도 생명안에서 걸어갈수 있음을 고백 할수 밖에 없다. 하나님을 사랑할수 있는 마음 조차도 주님이 주신다 하신다. 우리의 마음과 의지만 드리면 주님은 무엇이든 아낌없이 공급하시고 지원해 주신다. 말씀을 지킬수 있게 도우시고 힘을 주신다. 모든것이 감사할 뿐이다.
"네 하나님"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것을 온전히 따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를 "청종"하면 ...너를 모으실것이며 너를 이끄실것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적군과 너를 미워하고 핍박하던 자에게 이 모든 저주를 내리게 하시리니 너는 돌아와 다시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고 내가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 모든 명령을 행할것이라 "네 하나님"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 본문에서 "네하나님"을 강조하는것과 "청종"을 강조하는것을 알수있다. * 네 하나님을 청종하면 복이임하고 네 하나님을 청종하지 않으면 저주가 임한다. 기도: 어떤 환경이든 어떤 상황이든 주님께 집중하여 기도하고 따르면 인도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포로되었던 자들도 모으시고 이끄시고 돌아오게하시고 더 번성하게 하셨습니다. 주님께 마음를 다하고 뜻을 다하는 저희가 되길 원합니다. 이번 고난으로 믿음이 가라앉지 않고 더욱 성숙하길 기도합니다. 주님 저희를 궁휼히 여기사 이모든 상황을 회복하게 하여주시옵소서.
본문이해: 언약 백성이 마음으로 죄를 회개한다면 긍휼히 여기사 회복시키실 것이다. 여호와께 돌아오면 약속하신 복이 다시 임할 것이다. 묵상&적용: 오늘의 본문은 회복에 관한 말씀이다. 10절동안 내내 ‘돌아오고 ..돌이키시고..돌아오고., ‘ 의 반복되는 단어들이다. 또 그 돌아옴의 중심은 ‘마음’이다. 마음으로 돌이킬 때의 결과는 회복된 축복이다. “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것을 온전히 따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사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흩으신 그 모든 백성 중에서 너를 모으시리니” -2,3절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이 율법책에 기록된 그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고 네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오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과 네 몸의 소생과 네 가축의 새끼와 네 토지 소산을 많게 하시고 네게 복을 주시되 곧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을 기뻐하신 것과 같이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9,10절 정상적인 부모라면 자식에게 어찌하든 가장 좋은 것으로 더 해 줄까, 무엇이 아이에게 최선일까 늘 생각하고 준비한다. 아이들이 어릴 때 순종하는 법을 가르치고 잘한 일이 있을 때는 늘 무엇이든 상을 주고 잘못하고 고집을 피우면 가볍게라도 채벌하고 혼내서 돌아키게 했다. 돌이키게 되면 너무 예쁘고 안쓰러운 마음에 더 좋은 걸 준비했다가 주었다. 그런 관계가 형성되면서 우린 친밀하고 책임있는 사랑의 관계로 성장하였다. 하나님은 최고의 사랑으로 언제나 자신의 자녀들을 철저히 훈육하시고 관계를 형성하신다. 아브라함에게 백 세에 주신 자녀를 바치라고 하시고 순종의 마음을 아신 후에는 미리 숫양을 준비하셔서 그 일을 멈추게 하시는 놀라운 사랑을 지니신 분이시다. 마음을 받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마음으로 하지 않는 행위는 위선이고 사랑이 아니다. 하나님은 그걸 아시는 분이시기에 그 분 앞에 회개한다는 건 겉치레나 단순히 눈 가림의 언행으로는 불가능할 것이다. 마음을 감찰하시는 분이시고 마음을 받으시는 분이시기에 중심으로 철저히 회개하고 돌이키며 행할 때 백 발자국 먼저 달려와 안아주시는 분이 탕자의 아버지, 그 하나님 아버지이시리라. 오늘 나의 삶에 주님이 돌이키기 원하시는 것이 있는지 마음으로부터 철저히 회개하고 돌이키는 하루가 되어야겠다. 기도: 마음을 감찰하시는 주님,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시어 죄에서 돌이키고 다시 주님이 기뻐하시는 삶이 되도록 인도해 주시옵소서. 용서와 긍휼을 베푸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